디자인 패턴 (20년 2회 실기 기출)
분류 | 생성패턴 | 구조패턴 | 행위패턴 |
종류 | Factory Method Abstract Factory Builder Prototype Singleton |
Adapter Bridge Composite Decorator Facade Flyweigh Proxy |
Interpreter Template Method Chain of Responsibility Command Iterator Mediator Memento Observer State Strategy Visitor |
생성 패턴
- Factory Method
: 어떤 객체를 생성할지를 서브클래스가 결정하도록 하고 책임을 위임하는 패턴, 인터페이스는 정의하지만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지에 대한 결정은 서브 클래스가 정의
- Abstract Factory
: 여러 객체 그룹을 생성할 때 유용, 연관된 서브 클래스를 묶어 한 번에 교체하는 것 가능
- Builder
: 생성 단계를 캡슐화 하여 구축 공정을 동일하게 이용, 동일한 생성 절차를 통하여 서로 다른 결과를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패턴
- Prototype
: 원본 객체를 복사하여 새 객체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 Singleton
: 오직 하나의 객체만을 가지도록 하는 패턴
구조패턴
- Adapter
: 구조가 다른 클래스 연결, 인터페이스가 일치하지 않을 때 사용
- Bridge
: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각자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게 하여 결합도 낮춘 패턴, 기능과 구현을 두 개의 별도 클래스로 구현
- Composite
: 부분-전체 계층을 표현하며 개별 객체와 복합 객체를 동일하게 다루도록 하는 패턴
- Decorator
: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다른 객체들을 덧붙이는 방식
- Facade
: 단순화된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패턴
- Flyweigh
: 공유를 통하여 많은 유사한 객체들을 효과적으로 지원
- Proxy
: 객체의 대리자를 이용하여 원래 객체의 작업을 대신 처리하는 패턴
행위패턴
- Interpreter
: 언어 규칙 클래스를 이용하는 패턴, 언어의 문법 정의, 해석
- Template Method
: 알고리즘 골격의 구조를 정의한 패턴, 전체 일을 수행하는 구조는 바꾸지 않고 특정 단계에서 수행하는 내용을 바꾸는 패턴
- Chain of Responsibility
: 객체들끼리 연결고리 만들어 내부적으로 전달하는 패턴, 한 객체가 처리하지 못하면 다음 객체에게 요청
- Command
: 요청을 캡슐화할 수 있으며, 매개변수를 써서 여러 다른 요청을 추가할 수 있는 패턴
- Iterator
: 내부 표현은 보여주지 않고 모든 항목에 순차적으로 접근하는 패턴, 반복이 필요할 때 사용
- Mediator
: 객체 간 상호작용을 캡슐화한 패턴
- Memento
: 객체의 상태 값을 미리 저장해 두었다가 복구하는 패턴, 이전 상태로 돌릴 수 있다.
- Observer
: 한 객체의 상태 변화가 일어났을 때,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에게 알리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식으로 일대다 의존성을 가지는 패턴
- State
: 객체 내부 상태에 따라서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하는 패턴, 다형성
- Strategy
: 다양한 알고리즘을 캡슐화하여 알고리즘을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한 패턴, 동일한 계열의 알고리즘들을 개별적으로 캡슐화, 사용자에 영향 없이 알고리즘 변경 가능
- Visitor
: 객체의 구조와 처리 기능을 분리시키는 패턴, 캡슐화 위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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