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의 공개 개념을 표방하는 비제도권 단체인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Free Software Foundation)의 종합적인 프로젝트다. ( )은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이어야 하며, 프로그램의 사용, 복사, 수정, 재분배에 대한 제한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기본 이념으로 하고 있다.
- GNU
운영체제의 종류
- iOS, Windows, Linux, UNIX, Android, MacOS
GNU GPL에 대한 설명
- GNU GPL은 프리 소프트웨어 재단(FSF)에서 만든 GNU 소프트웨어를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 만든 ( ) 라이선스다. GPL이 적용된 소프트웨어는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 수정하여 재배포할 수 있다.
( )는 저작권을 뜻하는 카피라이트(Copyright)의 반대 개념으로, 어떤 저작물을 개발한 사람이 저작권을 득점하고 이익을 추구하는 것에 반대하여 원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하고 창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 Copyleft
UNIX에 대한 설명
UNIX는 교육 및 연구 기관에서 즐겨 사용되는 범용 다중 사용자 방식의 시분할 운영체제로, 1970대 초반 벨 연구소 직원인 켄 톰슨, 데니스 리치 등이 처음 개발하였다. 이러한 UNIX 대용량 처리, (1), (2)에 주로 사용된다.
(1)은 개인용 컴퓨터(PC) 사용자가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 및 공유할 수 있도록 여러 개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가 네트워크로 구성된 대용량 저장 장치이며, (2)는 개인이나 적은 인원수의 사람들이 특수한 분야에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고성능의 컴퓨터를 의미한다.
(1) NAS (2) Workstation
근거리 통신망(LAN) 구축에 사용되는 장치로, 여러 개의 접속구가 상호 간에 데이터 프레임을 동시에 교환하거나 접속할 수 있는 허브이다. 통신망에 서버 간의 통신량이 많고 서버들이 동시에 동일한 허브에 접속되어 있을 경우, 보통의 중계기 허브 대신에 대체하여 쓰면 통신망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더미 허브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데이터를 전송하며, 기가 비트급 전송 속도를 가지는 제품도 있다.
- 스위칭 허브
OODBMS의 특징
OODBMS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ㄱ) 객체로서의 모델링과 데이터 생성을 지원하는 DBMS이다.
(ㄴ) 관계형과 객체 지향형의 장점을 고루 살린 진보된 방식의 체계이다.
(ㄷ) 복잡한 정보 구조의 모델링이 어려워 비정형 복합 정보를 표현하기가 어렵다.
(ㄹ) 기본적인 데이터베이스 기능(복구, 백업 등)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비해 부족하다.
- (ㄱ), (ㄹ)
DBMS 유형
(1) 객체로서의 모델링과 데이터 생성을 지원하는 DBMS이다.
(2) 대량의 데이터를 관계형 모델에 따라 구조화해 저장·관리하고, 사용자가 간단한 데이터베이스 언어로 복잡한 질의 연산을 요구할 수 있게 한다.
(3) 관계형 체계에 새로운 객체 저장 능력을 추가하고 있는 체계로서, 관계형과 객체 지향형의 장점을 고루 살린 진보된 방식의 체계이다.
(1) OODBMS (2) RDBMS (3) ORDBMS
반복 점증적 모델에 대한 설명
반복 점증적 모델은 요구사항이나 제품의 일부분만을 개발/반복하여 최종 사용자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시스템을 완성해 가는 모델로, (1), (2)이 반복 점증적 모델에 포함된다.
(1)은 사용자 요구사항의 일부분을 하나씩 구현/반복한 후 결합하여 최종 제품을 완성하는 방법론이고, (2)는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면서 추가 요구사항이나 개선사항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최종 완성품을 개발하는 방법론을 의미한다.
(1) 증분형 (2) 진화형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강력한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이용하여 매우 짧은 주기(60~90일)로 개발을 진행하는 순차적 모델이다.
- RAD
애자일 방법론의 종류 중 매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을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의 방법론으로, 30일 단위의 짧은 개발기간으로 분리하여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스프린트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은 무엇인지 쓰시오
- SCRUM
Lean의 7가지 원칙
(ㄱ) 낭비 제거 (ㄴ) 빠른 확정 (ㄷ) 품질 내재화 (ㄹ) 사람 존중 (ㅁ) 빠른 인도 (ㅂ) 부분 최적화 (ㅅ) 지식 창출
- (ㄱ), (ㄷ), (ㄹ), (ㅁ), (ㅅ)
익스트림 프로그래밍(XP)의 5가지 핵심 가치
- 단순성, 용기, 존경, 피드백, 의사소통
스크럼의 3가지 산출물
- 제품 백로그, 스프린트 백로그, 소멸차트
모델링의 특징
(1) 복잡한 현실세계를 약속된 규약에 의해 제한된 표기법이나 언어로 표현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
(2) 현실세계를 일정한 형식에 맞추어 표현하는 것
(3)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 대상에 대한 애매모호함을 제거하고 정확하게 현상을 기술하는 것
(1) 단순화 (2) 추상화 (3) 명확화
HIPO(Hierarchy Input Process Ouput)에 대한 설명
(ㄱ) 분석, 설계, 문서화에 사용되는 도구이다.
(ㄴ) 변경, 유지보수가 어렵다.
(ㄷ) 상향식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문서화 도구이다.
(ㄹ) 기본 시스템 모델은 입력, 처리, 출력으로 구성된다.
- (ㄱ), (ㄹ)
HIPO(Hierarchy Input Process Ouput)의 종류 3가지
- 가시적 도표, 총체적 다이어그램, 세부적 다이어그램
비용 결정 요소
(ㄱ) 인적 자원 (ㄴ) 개발자의 능력 (ㄷ) 개발 기간 (ㄹ) 개발 제품의 복잡도 (ㅁ) 시스템 크기 (ㅂ) 신뢰도
(1) 프로젝트 요소 : (ㄹ), (ㅁ), (ㅂ)
(2) 자원 요소 : (ㄱ)
(3) 생산성 요소 : (ㄴ), (ㄷ)
하향식 산정 기법 중 델파이 기법
- 전문가 기법의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여러명의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여 비용 산정하는 기법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의 전 과정에 사용될 노력의 분포를 가정해 주는 모형으로, 생명 주기 예측 모형이라고도 하며, 시간에 따른 함수로 표현되는 RayleighNorden 곡선의 분포도를 기초로 한다. 대형 프로젝트의 인월 분포 산정에 이용되는 기법으로, 개발 기간이 늘어날수록 프로젝트 적용 인원의 인월의 노력이 감소한다.
- Putnam
비용 산정 기법
(1) 소요 기간을 구하고 여기에 투입되어야 할 인력과 투입 인력의 참여도를 곱하여 최종 인건비용을 계산하는 방법
(2) 개발 비용 산정의 자동화를 목표로 하는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 중 한가지로 경험적 추정 기법 또는 실험적 추정 기법이라고 한다.
(3) 프로그램의 규모를 예측하고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예측한 규모에 대한 소요 인력과 기간을 추정하는 기법
(1) 상향식 산정 기법 (2) 수학적 산정 기법 (3) 하향식 산정 기법
COCOMO에 대한 설명
COCOMO의 소프트웨어 개발 유형은 소프트웨어의 복잡도 또는 원시 프로그램의 규모에 따라 분류된다. (1)은/는 기관 내부에서 개발된 중소규모의 소프트웨 어로 5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이다. (1)은/는 사무용, 업무용 등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합하다. (2)은/는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으로, 30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 이다. (2)은/는 컴파일러, 인터프리터와 같은 유틸리티 개발에 적합하다. (3)은/는 최대형 규모의 트랜잭 션 처리 시스템, 운영체제로 30만 라인 이상의 소프트 웨어를 말한다. (3)은/는 신호기 제어 시스템, 미사일 유도 시스템, 실시간 처리
(1)조직형 (2)반분리형 (3)내장형
COCOMO 모형의 종류 중 기본형 COCOMO를 토대로 사용하나 4가지 특성의 15가지 요인에 의해 비용을 산정하는 모델은 무엇인지 쓰시오.
- 중간형
( ) 모형은 보헴(Boehm)이 제안한 것으로, 원시 프로그램의 규모인 LOC에 의한 비용 산정 기법이다. 소프트웨어 규모(LOC)를 예측한 후 소프트웨어 종류에 따라 각 비용 산정 공식에 대입하여 비용을 산정한다. 비용 견적의 강도 분석 및 비용 견적의 유연성이 높아 개발비 견적에 널리 통용되고 있으며, 같은 규모의 프로그램이라도 그 성격에 따라 비용이 다르게 산정된다
- COCO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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